블로그스팟은 개설 후 SEO(검색 엔진 최적화)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초기 설정을 수정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. 본 포스팅에서 언급되지 않은 항목은 기본 설정값(default)을 유지하면 됩니다.
목차
1. 기본 설정
블로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구글에 명확히 알리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.
- 제목
- 블로그 생성 시 작성한 제목이 보여집니다.
- 블로그의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내고,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제목은 언제든 수정이 가능합니다.
- 단, 검색 엔진에 등록되어 유입이 발생하기 시작한 후 제목을 변경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.
- 기존 유입량과 검색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, 초기 설정 단계에서 신중하게 결정하고 이후에는 되도록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- 설명
- 블로그에 대한 설명은 키워드 형태로 나열하고, 쉼표(,)로 구분하여 작성합니다.
- 키워드를 검색 엔진이 각각의 주제어로 인식합니다.
- 이 키워드들을 기반으로 구글은 블로그의 전체적인 주제를 파악하게 됩니다.
- 블로그 언어
- 기본 "korean-한국어"로 선택되어 있습니다.
- 블로그를 노출 시킬 대상에 맞는 언어를 선택해야 합니다.
- 검색 엔진이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블로그를 더 잘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.
- 성인용 콘텐츠
- 성인용 콘텐츠 블로거가 아니라면 사용 안 함을 유지합니다.
- '사용'으로 설정하면 잠재적인 검색 유입에 제한되고 애드센스 정책 위반 가능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.
- 구글 애널리틱스 측정 ID
- Google Analytics 4(GA4) 속성을 만들고 측정 ID(G-로 시작)를 입력하여 블로그에 대한 모든 사용자 통계를 추적합니다.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.
- 어떤 콘텐츠가 인기 있는지, 사용자가 어디서 유입되는지 등을 분석해야 수익화를 위한 전략적인 글쓰기가 가능해집니다.
- 구글 애널리틱스 ID는 구글 계정으로 가입하고, 블로그별로 ID를 생성해야 합니다.
-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과 ID 생성 절차는 별도로 공유하겠습니다.
- 파비콘
- 블로그를 상징하는 작은 아이콘(100kb이하)을 업로드하세요.
- 웹 브라우저 탭에 표시되어 블로그의 전문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.
- AI를 활용하거나, 미리캔버스 등을 활용해서 만듭니다.
- 파비콘을 등록하면 브라우저 탭에 실제 보이는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으나 보통 하루 정보면 나타납니다.
2. 개인정보보호
내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 노출될지 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항목입니다. 반드시 '검색엔진에 표시' 옵션을 활성화해야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곳에서 내 글을 찾아올 수 있습니다.
- 검색엔진에 표시
- 허용 상태로 설정합니다.(기본 설정되어 있음)
- '아니요'로 하면 구글을 포함한 모든 검색 엔진이 검색 결과에 노출하지 않습니다. 수익화를 하려면 검색 노출은 필수입니다.
3. 게시 및 HTTPS
블로그 주소를 관리하고 보안 연결(HTTPS)을 설정하는 곳입니다. 방문자의 보안과 SEO 점수를 위해 HTTPS 가용성은 항상 '예'로 설정하여 안전한 접속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.
- 블로그 주소
- 개설 시 결정되지만, SEO를 위해 짧고 명확하며 블로그 주제를 담는 주소가 좋습니다.
- 주소는 변경이 가능하지만 블로그 제목과 마찬가지 이유로 검색엔진에 노출된 후에는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- 맞춤 도메인
- 맞춤 도메인은 별도의 유료 도메인을 의미합니다.
- 수익화를 이룬 블로거들은 가능하다면 유료로 도메인을 구매하여 연결하는 것을 좋다고 추천하고 있습니다.
- SEO에 유리하고 브랜딩/신뢰도가 높기 때문
- 나중에 플랫폼을 이전할 때도 유연하게 대처 가능함.
- HTTPS
- 반드시 허용 상태로 설정합니다. (기본 설정되어 있음)
- HTTPS는 보안 프로토콜이며, 구글이 공식적으로 SEO 순위 요소로 채택하고 있습니다. 안전한 블로그는 검색 노출에 유리합니다.
4. 권한
블로그 운영진과 독자의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메뉴입니다. 혼자 운영한다면 본인 계정만 확인하면 되지만, 팀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특정인에게만 공개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.
- Blog 관리자 및 작성자
- 설정화면 하단에 "기본설정"에서 "프로필수정>표시이름"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.
- 동일한 구글 계정(Gmail)으로 만든 모든 블로그스팟에 동일한 작성자 이름으로 표시됩니다.
- 만약 블로그별로 다른 작성자로 표시하고 싶다면, 블로그별로 다른 구글 계정을 사용해야 합니다.
- 독자 액세스
- 수익화를 위해서는 당연히 '전체공개'로 설정해야 합니다.
- 검색 엔진과 일반 사용자가 제한 없이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.
5. 글
콘텐츠 노출 방식에 대한 설정입니다.
- 기본 페이지 최대 게시물 수
- 5~7개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너무 많이 설정하면 로딩 속도가 느려집니다.
- 첫 화면 로딩 속도는 사용자의 경험(UX)과 SEO에 영향을 미칩니다. 적절한 수를 유지해야 합니다.
- 테마와 레이아웃에 따라 글의 개수를 조정합니다.
- 이미지 라이트박스
- '허용' 상태로 설정합니다.(기본 설정되어 있음)
- 사용자가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배경을 어둡게 하고 이미지에만 집중하게 하는 기능으로, UX면에서 유리합니다.
- 이미지 지연 로드 (Image Lazy Loading)
- '허용' 상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- 화면에 보이지 않는 이미지는 나중에 로드하여 초기 페이지 로딩 속도를 크게 개선합니다. 이는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.
- WebP 이미지 제공
- '허용' 상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- WebP는 구글이 개발한 차세대 이미지 형식으로, 파일 크기는 작으면서도 품질이 우수하여 로딩 속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6. 댓글
소통을 위한 설정이지만, 대부분이 스팸이라 애드센스 수익화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.
- 댓글 위치
- '숨기기'로 설정합니다.
- 댓글을 달 수 있는 사람
- 'Google 계정 사용자' 또는 '등록된 사용자'를 추천합니다.
- '익명'을 허용하면 스팸성 댓글이 폭증하여 블로그 관리가 어려워지고 블로그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.
- 위에 댓글 숨기기를 선택하면 댓글을 작성할 수 없으므로 의미없는 옵션입니다.
- 댓글 검토
- '사용안함' 상태로 설정합니다.
- 스팸 댓글이나 악의적인 댓글이 블로그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 블로그의 신뢰도를 유지합니다.
7. 이메일
긴급하게 이메일로 블로그를 게시할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.
- 이메일을 사용하여 게시
- '사용안함'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- 이메일에서 작성은 여러가지로 어려움이 있습니다. 블로그에서 직접 편집해서 작성하여 게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8. 서식
시간 관련 정보를 명확히 설정합니다.
- 시간대
- 주 독자층에 따라 설정하면됩니다. 한국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블로그라면 (GMT+09:00) 한국 표준시- 서울로 설정합니다.
- 글 발행 시간, 댓글 시간 등 모든 시간 기록이 정확해야 독자와의 소통 및 통계 분석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- 날짜 헤더 형식
- 한국은 주로 연-월-일로 선택하면됩니다.
9. 메타태그
검색 결과 화면에서 제목 아래에 표시되는 짧은 설명을 설정하는 항목입니다.
- 검색 설명 사용 설정
- 허용 상태로 설정합니다.
- 검색 설명
- 블로그 설명과 동일하게 작성합면 됩니다.
10. 오류 및 리디렉션
삭제된 페이지나 잘못된 주소로 들어온 방문자를 처리하는 설정입니다. 404 오류 페이지를 맞춤 설정하거나, 이전 주소를 새 주소로 연결하여 방문자가 이탈하지 않도록 방어할 수 있습니다.
- Custom 404
- 404 에러란? 방문자가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 주소로 접속했을 때 나타나는 표준 웹 에러입니다.
- 검색엔진에 등록된 나의 페이지가 삭제되었을때 보여주는 페이지입니다.
- html로 만들어서 저장하면 내가 만든 html을 화면으로 보여주기때문에 좋은 기능입니다.
- AI를 활용해 간단하게 만들어서 등록해 보세요.
- 맞춤 리디렉션
- 리디렉션(Redirection)이란? 특정 주소(A)로 들어온 방문자를 다른 주소(B)로 자동으로 보내는 기능입니다.
- 블로그 포스트의 주소(URL)를 변경하거나 삭제했을 때 사용합니다.
11. 크롤러 및 색인 생성
구글 등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방문할 때 참고하는 최상위 규칙 파일입니다. 기본값은 자동 생성되므로 초기 설정을 유지하세요.
- 맞춤 robots.txt 사용 설정
- 설정하지 않습니다.
- 내 블로그의 robots.txt를 확인하고 싶다면, 자신의 블로그 URL/robots.txt라고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해 보세요. 브라우저에 robots.txt이 설정된 값을 확인할수 있습니다.
- 맞춤 로봇 헤더 태그 사용 설정
- robots.txt와 동일한 이유로 설정하지 않습니다.
- Google Search Console:
- 링크를 클릭하여 반드시 Google Search Console에 블로그를 등록하고,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합니다.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.
- 구글에 블로그의 존재를 알리고, 크롤링 및 색인 생성 상태를 확인하며, SEO 오류를 진단할 수 있는 유일한 공식 도구입니다.
-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한 상세 내용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공유할 예정입니다.
12. 수익창출
애드센스 승인 후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ads.txt 파일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. 승인 전에는 비활성화 상태로 두어도 되지만, 승인 후에는 수익 손실을 막기 위해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항목입니다.
- 맞춤 ads.txt 사용 설정
- 애드센스 승인 후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사용을 활성화하고,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ads.txt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.
- 광고 인벤토리의 판매 권한을 확인하여 부정 광고를 방지하고, 광고주에게 블로그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광고 수익을 정상적으로 창출할 수 있게 합니다.
별도의 포스팅에서 애드센스를 연결하는 방법을 작성할 예정입니다.
13. 블로그 관리
블로그 데이터 백업 및 가져오기, 동영상 관리 등을 수행합니다. 만약을 대비해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해 두는 습관을 들이면 소중한 글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.
- 콘텐츠 가져오기
- 백업했던 콘텐츠를 가져와서 복구하는 기능입니다.
- 콘텐츠 백업
- 정기적으로 콘텐츠 백업을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.
- 만일의 사태(플랫폼 오류, 해킹 등)에 대비하여 여러분의 소중한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.
- 내 블로그 삭제
- 블로그 스팟에서는 블로그 삭제시 90일의 유예기간을 두고 있고, 백업도 할 수 있게 링크도 줍니다.
14. 사이트피드
RSS 및 Atom 피드 노출 범위를 설정하여 외부 서비스와 데이터를 공유합니다. 일반적으로 '전체'로 설정하여 다른 검색 엔진이나 서비스가 내 글을 잘 퍼갈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- 블로그 피드 허용
- '전부 허용'으로 설정합니다.(기본 설정되어 있음)
- RSS 피드를 통해 콘텐츠가 다른 곳으로 배포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.
- 제목 및 첨부한 링크:
- '제목 및 첨부한 링크'로 설정합니다.
- 피드에 본문 전체 대신 제목과 링크만 포함하면, 독자가 원문을 보기 위해 블로그로 직접 유입되도록 유도하여 광고 노출 기회를 늘릴 수 있습니다.
마무리 및 다음 단계
지금까지 블로그스팟 개설 후 애드센스 수익화를 위한 초기 설정의 핵심 메뉴들을 자세히 살펴보셨습니다.
이 포스트에서 다루지 않은 메뉴들은 대부분 기본(Default)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블로그 운영에 전혀 문제가 없는 항목들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.
설정해야 할 항목 중 실제로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음 두 가지 영역입니다.
- 검색엔진 노출 및 SEO 관련 메뉴 (크롤러 및 색인 생성 등)
- 애드센스 연동 및 수익 관련 메뉴
이 두 가지 영역만 집중적으로 점검하셨다면, 이미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준비를 90% 이상 마친 것입니다.
모든 초기 설정을 마쳤다면 이제 글을 발행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.
다음에는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관리도 용이한 테마와 레이아웃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댓글 쓰기